자기 개발과 IT 프로그래밍을 위한 여행

물처럼 흐르는 시간, 그 속에서의 여행

IoT 장비 개발부/기초 연구청

아두이노 Float/Double 소수점 자리 정하기.

창조의 새싹 2018. 7. 23. 17:42

안녕하세요.

커피백작입니다.

첫 게시글인데, 바로 전공분야로 넘어갑니다. 하하

먼저, 초대장을 주신 이게뭐야님께 감사드리며.

어차피 블로그 개설 목적은 제가 공부하며 알아낸 지식들 업로드해서,

저와 같은 문제들에 골머리썩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진짜 간단한 문제인데요.


제가 현재 GPS 센서에서 값을 읽어다 파싱해서 안드로이드 앱에 던져주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GPS 센서에서 읽은 값을 파싱하는 것도 다음에 업로드 할 예정이구요.

바로 본론으로 가자면




분명 float 형의 data 와 double 형의 data2 가 소수점 5자리의 값입니다.

근데 출력해보면 반올림되서 소수점 2번째 자리까지만 나오죠.


저는 GPS 의 센서에서 값을 읽어 왔었는데 소수점값이 다 나오지 않아 작은 문제지만 분명한 문제거리였습니다.

해서 전체를 출력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소수점이 원하는 자리만큼 출력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를 찾았습니다.



찾고나니 어이없을만큼 쉬운 방법이었죠 ㅋㅋㅋ

그냥 출력할때, println( 출력할 값, 소수점자리수 ) 로 설정해 주면 되더군요.


소수점 3자리만 출력하기 원한다면 println(data,3)을

소수점 5자리를 출력하기 원한다면 println(data,5)만 해주면 됬습니다.


이상 아두이노에서 float 형과 double 형에서 원하는 만큼의 소수점 출력하기 였습니다.

차근히 기초부터 업로드 할까도 싶은데, 첫 게시글은 일단 업로드 하죠 ㅎㅎ